πŸš—πŸš¦ μ΄ˆλ³΄λ„ ν•œ λ²ˆμ—! μ˜μ •λΆ€ μžλ™μ°¨λ“±λ‘μ‚¬μ—…μ†Œ μ „ν™”λ²ˆν˜Έ μ°ΎλŠ” ‘맀우 μ‰¬μš΄ 방법’κ³Ό λͺ¨λ“ 

πŸš—πŸš¦ μ΄ˆλ³΄λ„ ν•œ λ²ˆμ—! μ˜μ •λΆ€ μžλ™μ°¨λ“±λ‘μ‚¬μ—…μ†Œ μ „ν™”λ²ˆν˜Έ μ°ΎλŠ” ‘맀우 μ‰¬μš΄ 방법’κ³Ό λͺ¨λ“  정보 λŒ€κ³΅κ°œ!

λͺ©μ°¨

  1. μ˜μ •λΆ€ μžλ™μ°¨λ“±λ‘μ‚¬μ—…μ†Œ, μ™œ μ „ν™”λ²ˆν˜Έλ₯Ό μ°Ύμ•„μ•Ό ν• κΉŒμš”?
  2. μ˜μ •λΆ€ μžλ™μ°¨λ“±λ‘μ‚¬μ—…μ†Œ μ „ν™”λ²ˆν˜Έλ₯Ό ‘맀우 μ‰½κ²Œ’ μ°ΎλŠ” 비법
  3. 직톡 μ „ν™”λ²ˆν˜Έλ₯Ό μ•Œλ©΄ ν•΄κ²°λ˜λŠ” 업무 BEST 5
  4. μ „ν™” 전에 κΌ­ μ•Œμ•„μ•Ό ν•  μ‚¬μ—…μ†Œ κΈ°λ³Έ 정보 (μ£Όμ†Œ, 운영 μ‹œκ°„)
  5. μ „ν™” 상담 μ‹œ μœ μ˜μ‚¬ν•­ 및 μ€€λΉ„λ¬Ό 체크리슀트
  6. λ°©λ¬Έ 없이 온라인으둜 ν•΄κ²° κ°€λŠ₯ν•œ μžλ™μ°¨ 등둝 민원 μ•ˆλ‚΄
  7. 자주 λ¬»λŠ” 질문 (FAQ)을 ν†΅ν•œ ꢁ금증 ν•΄μ†Œ

1. μ˜μ •λΆ€ μžλ™μ°¨λ“±λ‘μ‚¬μ—…μ†Œ, μ™œ μ „ν™”λ²ˆν˜Έλ₯Ό μ°Ύμ•„μ•Ό ν• κΉŒμš”?

λ°°λ„ˆ2 λ‹Ήκ²¨μ£Όμ„Έμš”!

μžλ™μ°¨λ₯Ό μ†Œμœ ν•˜κ³  μžˆλ‹€λ©΄ μ‹ κ·œ 등둝, 이전 등둝, λ³€κ²½ 등둝, λ§μ†Œ 등둝, μ €λ‹ΉκΆŒ μ„€μ • 및 ν•΄μ§€ λ“± μˆ˜λ§Žμ€ 업무λ₯Ό μ²˜λ¦¬ν•΄μ•Ό ν•©λ‹ˆλ‹€. μ΄λŸ¬ν•œ μ—…λ¬΄λŠ” λŒ€λΆ€λΆ„ μ˜μ •λΆ€ μžλ™μ°¨λ“±λ‘μ‚¬μ—…μ†Œλ₯Ό 톡해 μ΄λ£¨μ–΄μ§‘λ‹ˆλ‹€. ν•˜μ§€λ§Œ λ°”μœ 일상 μ†μ—μ„œ μ‚¬μ—…μ†Œλ₯Ό λ¬΄μž‘μ • λ°©λ¬Έν•˜λŠ” 것은 μ‹œκ°„ λ‚­λΉ„κ°€ 될 수 μžˆμŠ΅λ‹ˆλ‹€. λ°©λ¬Έ 전에 μ •ν™•ν•œ ꡬ비 μ„œλ₯˜λ₯Ό ν™•μΈν•˜κ±°λ‚˜, νŠΉμ • μ—…λ¬΄μ˜ 처리 절차λ₯Ό λ¬Έμ˜ν•˜κ±°λ‚˜, ν˜Όμž‘λ„λ₯Ό 미리 νŒŒμ•…ν•˜λŠ” λ“±μ˜ 이유둜 μ „ν™” 상담은 ν•„μˆ˜μ μΈ 첫 λ‹¨κ³„μž…λ‹ˆλ‹€. μ „ν™” ν•œ 톡이면 λΆˆν•„μš”ν•œ λ°©λ¬Έ 횟수λ₯Ό 쀄이고, μ€€λΉ„λ˜μ§€ μ•Šμ€ μ„œλ₯˜ λ•Œλ¬Έμ— 두 번 발걸음 ν•˜λŠ” 수고λ₯Ό 덜 수 μžˆμŠ΅λ‹ˆλ‹€. λ”°λΌμ„œ ‘μ˜μ •λΆ€ μžλ™μ°¨λ“±λ‘μ‚¬μ—…μ†Œ μ „ν™”λ²ˆν˜Έ’λ₯Ό 쉽고 λΉ λ₯΄κ²Œ μ°ΎλŠ” 것은 효율적인 μžλ™μ°¨ 등둝 업무 처리의 핡심이라고 ν•  수 μžˆμŠ΅λ‹ˆλ‹€. 이 κΈ€μ—μ„œλŠ” κ°€μž₯ μ •ν™•ν•˜κ³  λΉ λ₯Έ λ°©λ²•μœΌλ‘œ μ „ν™”λ²ˆν˜Έλ₯Ό μ°Ύμ•„λ‚΄κ³ , μ „ν™” 상담을 톡해 얻을 수 μžˆλŠ” ꡬ체적인 정보와 νŒκΉŒμ§€ λͺ¨λ‘ μ•Œλ €λ“œλ¦½λ‹ˆλ‹€.

2. μ˜μ •λΆ€ μžλ™μ°¨λ“±λ‘μ‚¬μ—…μ†Œ μ „ν™”λ²ˆν˜Έλ₯Ό ‘맀우 μ‰½κ²Œ’ μ°ΎλŠ” 비법

μ˜μ •λΆ€ μžλ™μ°¨λ“±λ‘μ‚¬μ—…μ†Œμ˜ μ „ν™”λ²ˆν˜Έλ₯Ό μ°ΎλŠ” κ°€μž₯ 쉽고, λΉ λ₯΄κ³ , μ •ν™•ν•œ 방법은 λ°”λ‘œ μ˜μ •λΆ€μ‹œμ²­ 곡식 ν™ˆνŽ˜μ΄μ§€λ₯Ό μ΄μš©ν•˜λŠ” κ²ƒμž…λ‹ˆλ‹€. λ‹¨μˆœνžˆ 포털 μ‚¬μ΄νŠΈμ— 검색할 경우, 였래된 μ •λ³΄λ‚˜ 잘λͺ»λœ λ²ˆν˜Έκ°€ λ…ΈμΆœλ  μœ„ν—˜μ΄ μžˆμŠ΅λ‹ˆλ‹€.

  • κ°€μž₯ ν™•μ‹€ν•œ 방법: μ˜μ •λΆ€μ‹œμ²­ 곡식 ν™ˆνŽ˜μ΄μ§€ 이용
    1. ‘μ˜μ •λΆ€μ‹œμ²­’을 κ²€μƒ‰ν•˜μ—¬ 곡식 ν™ˆνŽ˜μ΄μ§€μ— μ ‘μ†ν•©λ‹ˆλ‹€.
    2. ν™ˆνŽ˜μ΄μ§€ 상단 λ˜λŠ” 검색창에 ‘μžλ™μ°¨λ“±λ‘μ‚¬μ—…μ†Œ’ λ˜λŠ” ‘μ°¨λŸ‰λ“±λ‘’을 κ²€μƒ‰ν•©λ‹ˆλ‹€.
    3. 검색 κ²°κ³Όμ—μ„œ ‘λΆ€μ„œ μ•ˆλ‚΄’ λ˜λŠ” ‘쑰직도’ νŽ˜μ΄μ§€λ₯Ό μ°ΎμŠ΅λ‹ˆλ‹€.
    4. ‘μžλ™μ°¨λ“±λ‘μ‚¬μ—…μ†Œ’ λΆ€μ„œλ₯Ό ν΄λ¦­ν•˜λ©΄ λ‹΄λ‹Ή νŒ€λ³„ 직톡 μ „ν™”λ²ˆν˜Έλ₯Ό 확인할 수 μžˆμŠ΅λ‹ˆλ‹€. 보톡 μ°¨λŸ‰λ“±λ‘κ³Ό, λ“±λ‘νŒ€, μ„Έλ¬΄νŒ€ λ“±μœΌλ‘œ λ‚˜λ‰˜μ–΄ μžˆμ–΄, μžμ‹ μ˜ 업무에 λ§žλŠ” νŒ€μ˜ μ „ν™”λ²ˆν˜Έλ₯Ό λ°”λ‘œ μ•Œ 수 μžˆμŠ΅λ‹ˆλ‹€.
  • 두 번째 방법: 120 λ‹€μ‚°μ½œμ„Όν„° 이용
    경기도 μ§€μ—­ 민원 상담 번호인 120 λ‹€μ‚°μ½œμ„Όν„°μ— μ „ν™”ν•˜μ—¬ “μ˜μ •λΆ€ μžλ™μ°¨λ“±λ‘μ‚¬μ—…μ†Œ μ „ν™”λ²ˆν˜Έ”λ₯Ό λ¬Έμ˜ν•˜λŠ” 것도 맀우 쉽고 κ°„νŽΈν•©λ‹ˆλ‹€. 상담사가 μ‹€μ‹œκ°„μœΌλ‘œ μ •ν™•ν•œ 번호λ₯Ό μ•ˆλ‚΄ν•΄ 쀄 κ²ƒμž…λ‹ˆλ‹€. 이 방법은 κΈ‰ν•  λ•Œ 슀마트폰으둜 κ²€μƒ‰ν•˜κΈ° μ–΄λ €μš΄ μƒν™©μ—μ„œ μœ μš©ν•©λ‹ˆλ‹€.
  • 포털 κ²€μƒ‰μ˜ 함정 ν”Όν•˜κΈ°: λŒ€ν‘œ λ²ˆν˜Έμ™€ 직톡 번호 ꡬ뢄
    포털 검색 μ‹œ λ‚˜μ˜€λŠ” λŒ€ν‘œ λ²ˆν˜ΈλŠ” μ’…μ’… ARS(μžλ™μ‘λ‹΅μ‹œμŠ€ν…œ)둜 μ—°κ²°λ˜μ–΄ μ›ν•˜λŠ” λΆ€μ„œλ‘œ λ°”λ‘œ μ—°κ²°λ˜κΈ°κΉŒμ§€ μ‹œκ°„μ΄ κ±Έλ¦½λ‹ˆλ‹€. μœ„μ—μ„œ μ•ˆλ‚΄ν•΄ λ“œλ¦° κ²ƒμ²˜λŸΌ μ‹œμ²­ ν™ˆνŽ˜μ΄μ§€μ—μ„œ ‘λ“±λ‘νŒ€’μ΄λ‚˜ ‘λ―Όμ›νŒ€’의 직톡 번호λ₯Ό μ°Ύμ•„ λ©”λͺ¨ν•΄ λ‘λŠ” 것이 κ°€μž₯ μ‹ μ†ν•œ λ°©λ²•μž…λ‹ˆλ‹€.

3. 직톡 μ „ν™”λ²ˆν˜Έλ₯Ό μ•Œλ©΄ ν•΄κ²°λ˜λŠ” 업무 BEST 5

직톡 μ „ν™”λ²ˆν˜Έλ₯Ό 톡해 λ‹΄λ‹Ήμžμ™€ 직접 μ—°κ²°λ˜λ©΄ λ°©λ¬Έ 없이도 μƒλ‹Ήμˆ˜μ˜ κΆκΈˆμ¦μ„ ν•΄κ²°ν•˜κ³  업무 μ§„ν–‰ 상황을 νŒŒμ•…ν•  수 μžˆμŠ΅λ‹ˆλ‹€. 특히 λ‹€μŒ λ‹€μ„― κ°€μ§€ μ—…λ¬΄λŠ” μ „ν™” μƒλ‹΄λ§ŒμœΌλ‘œλ„ 큰 도움이 λ©λ‹ˆλ‹€.

  1. ν•„μš” μ„œλ₯˜ 확인: μžλ™μ°¨ μ‹ κ·œ/이전/λ³€κ²½ 등둝 μ‹œ 개인 상황에 λ”°λ₯Έ ν•„μˆ˜ ꡬ비 μ„œλ₯˜ λͺ©λ‘μ„ μ •ν™•ν•˜κ²Œ μ•ˆλ‚΄λ°›μ„ 수 μžˆμŠ΅λ‹ˆλ‹€. 예λ₯Ό λ“€μ–΄, μƒμ†μœΌλ‘œ μΈν•œ 이전 등둝 μ‹œ 일반 λ§€λ§€μ™€λŠ” λ‹€λ₯Έ νŠΉλ³„ν•œ μ„œλ₯˜(가쑱관계증λͺ…μ„œ, μƒμ†μž¬μ‚°λΆ„ν• ν˜‘μ˜μ„œ λ“±)κ°€ ν•„μš”ν•˜λ―€λ‘œ, μ „ν™”λ‘œ 미리 ν™•μΈν•˜μ§€ μ•ŠμœΌλ©΄ ν—›κ±ΈμŒν•  ν™•λ₯ μ΄ λ†’μŠ΅λ‹ˆλ‹€.
  2. 처리 μ†Œμš” μ‹œκ°„ 문의: ν˜„μž¬ 등둝 μ—…λ¬΄μ˜ 평균 처리 μ†Œμš” μ‹œκ°„μ„ λ¬Έμ˜ν•˜μ—¬ λ°©λ¬Έ κ³„νšμ„ μ„ΈμšΈ 수 μžˆμŠ΅λ‹ˆλ‹€. νŠΉμ • μš”μΌμ΄λ‚˜ μ‹œκ°„λŒ€μ— 민원이 λͺ°λ¦¬λŠ”μ§€ 여뢀도 νŒŒμ•…ν•˜μ—¬ ν˜Όμž‘λ„λ₯Ό ν”Όν•  수 μžˆμŠ΅λ‹ˆλ‹€.
  3. 수수료 및 μ„ΈκΈˆ μ•ˆλ‚΄: 취득세, 등둝세, 곡채 λ§€μž…μ•‘ λ“± 각쒅 μˆ˜μˆ˜λ£Œμ™€ μ„ΈκΈˆμ˜ λŒ€λž΅μ μΈ κΈˆμ•‘μ„ 미리 확인할 수 μžˆμ–΄ μ˜ˆμ‚°μ„ μ€€λΉ„ν•˜λŠ” 데 도움이 λ©λ‹ˆλ‹€.
  4. 등둝 절차 상세 μ•ˆλ‚΄: λ³΅μž‘ν•œ λ§μ†Œ 등둝(폐차) μ ˆμ°¨λ‚˜ μž„μ‹œ μš΄ν–‰ ν—ˆκ°€ λ“± μΌλ°˜μ μ΄μ§€ μ•Šμ€ μ—…λ¬΄μ˜ 상세 절차λ₯Ό λ‹¨κ³„λ³„λ‘œ μ•ˆλ‚΄λ°›μ•„ ν˜Όλž€μ„ 쀄일 수 μžˆμŠ΅λ‹ˆλ‹€.
  5. 번호판 λΆ€μ°© μ—¬λΆ€ 확인: 번호판 μ œμž‘ 및 λΆ€μ°© κ°€λŠ₯ μ‹œκ°„μ„ 미리 λ¬Έμ˜ν•˜μ—¬ λ°©λ¬Έ 당일 λͺ¨λ“  절차λ₯Ό ν•œ λ²ˆμ— μ™„λ£Œν•  수 μžˆλ„λ‘ μ‘°μœ¨ν•  수 μžˆμŠ΅λ‹ˆλ‹€.

4. μ „ν™” 전에 κΌ­ μ•Œμ•„μ•Ό ν•  μ‚¬μ—…μ†Œ κΈ°λ³Έ 정보 (μ£Όμ†Œ, 운영 μ‹œκ°„)

μ „ν™” μƒλ‹΄λΏλ§Œ μ•„λ‹ˆλΌ λ°©λ¬Έ μ‹œμ—λ„ μ€‘μš”ν•œ κΈ°λ³Έ μ •λ³΄μž…λ‹ˆλ‹€. 특히 운영 μ‹œκ°„μ€ 업무 마감 μ‹œκ°„μ„ μ°©κ°ν•˜μ—¬ λ°©λ¬Έν–ˆλ‹€κ°€ 업무λ₯Ό μ²˜λ¦¬ν•˜μ§€ λͺ»ν•˜λŠ” 일이 없도둝 λ°˜λ“œμ‹œ 확인해야 ν•©λ‹ˆλ‹€.

  • μ£Όμ†Œ: 경기도 μ˜μ •λΆ€μ‹œ μ‹œλ―Όλ‘œ 100(μ‹œμ²­μ‚¬ λ‚΄ 별도 건물일 수 μžˆμœΌλ‹ˆ, μ‹œμ²­ ν™ˆνŽ˜μ΄μ§€ μ£Όμ†Œλ₯Ό μ΅œμ’… ν™•μΈν•˜λŠ” 것이 μ’‹μŠ΅λ‹ˆλ‹€.)
  • λŒ€ν‘œ 운영 μ‹œκ°„: 일반적으둜 평일 μ˜€μ „ 9μ‹œλΆ€ν„° μ˜€ν›„ 6μ‹œκΉŒμ§€ μš΄μ˜ν•©λ‹ˆλ‹€.
  • 민원 μ ‘μˆ˜ 마감 μ‹œκ°„: λŒ€λΆ€λΆ„μ˜ μ°¨λŸ‰ 등둝 민원은 μ„œλ₯˜ κ²€ν†  및 μ „μ‚° 등둝 μž‘μ—…μ— μ‹œκ°„μ΄ μ†Œμš”λ˜λ―€λ‘œ, μ˜€ν›„ 5μ‹œ λ˜λŠ” 5μ‹œ 30뢄경에 μ ‘μˆ˜λ₯Ό λ§ˆκ°ν•˜λŠ” κ²½μš°κ°€ λ§ŽμŠ΅λ‹ˆλ‹€. 특히 λ³΅μž‘ν•œ 업무(예: λ§μ†Œ 등둝, 특수 μ°¨λŸ‰ 등둝)λŠ” μ˜€ν›„ 4μ‹œ 30λΆ„ 이전에 λ°©λ¬Έν•˜λŠ” 것이 μ•ˆμ „ν•©λ‹ˆλ‹€.
  • 휴무일: ν† μš”μΌ, μΌμš”μΌ, 법정 κ³΅νœ΄μΌμ€ νœ΄λ¬΄μž…λ‹ˆλ‹€.

주의: μ μ‹¬μ‹œκ°„(보톡 12:00~13:00)에도 κ΅λŒ€ 근무둜 민원 μ ‘μˆ˜λŠ” κ°€λŠ₯ν•˜μ§€λ§Œ, λ‹΄λ‹Ήμž νœ΄μ‹μœΌλ‘œ 인해 업무 μ²˜λ¦¬κ°€ ν‰μ†Œλ³΄λ‹€ 지연될 수 μžˆμŠ΅λ‹ˆλ‹€. μ€‘μš”ν•œ μƒλ‹΄μ΄λ‚˜ λ³΅μž‘ν•œ μ—…λ¬΄λŠ” μ μ‹¬μ‹œκ°„μ„ ν”Όν•˜λŠ” 것이 μ’‹μŠ΅λ‹ˆλ‹€.

5. μ „ν™” 상담 μ‹œ μœ μ˜μ‚¬ν•­ 및 μ€€λΉ„λ¬Ό 체크리슀트

효율적인 μ „ν™” 상담을 μœ„ν•΄μ„œλŠ” λͺ‡ κ°€μ§€ μ€€λΉ„κ°€ ν•„μš”ν•©λ‹ˆλ‹€. λ¬΄ν„±λŒ€κ³  μ „ν™”ν•˜λŠ” 것보닀 μ•„λž˜ 체크리슀트λ₯Ό ν™œμš©ν•˜λ©΄ 상담 μ‹œκ°„μ„ λ‹¨μΆ•ν•˜κ³  μ •ν™•ν•œ 정보λ₯Ό 얻을 수 μžˆμŠ΅λ‹ˆλ‹€.

  • μ°¨λŸ‰ 정보 μ€€λΉ„: 상담 μ‹œμž‘ 전에 μ°¨λŸ‰λ²ˆν˜Έ, μ°¨λŒ€λ²ˆν˜Έ(VIN), μ†Œμœ μ£Ό 이름을 미리 쀀비해두면 상담사가 정보λ₯Ό λΉ λ₯΄κ²Œ μ‘°νšŒν•  수 μžˆμŠ΅λ‹ˆλ‹€. μ°¨λŒ€λ²ˆν˜ΈλŠ” μ°¨λŸ‰λ“±λ‘μ¦ λ˜λŠ” μš΄μ „μ„ λ¬Έ μ•ˆμͺ½ μŠ€ν‹°μ»€ λ“±μ—μ„œ 확인할 수 μžˆμŠ΅λ‹ˆλ‹€.
  • 용건 ꡬ체화: “μ°¨λŸ‰ λ“±λ‘μ΄μš””κ°€ μ•„λ‹ˆλΌ, “개인 κ°„ 쀑고차 이전 등둝 κ΄€λ ¨ν•΄μ„œ ν•„μš”ν•œ μ„œλ₯˜λ₯Ό λ¬Έμ˜ν•©λ‹ˆλ‹€.” 와 같이 ꡬ체적으둜 μš©κ±΄μ„ μ •λ¦¬ν•˜μ—¬ λ§ν•©λ‹ˆλ‹€.
  • 질문 λͺ©λ‘ μž‘μ„±: κΆκΈˆν•œ λ‚΄μš©μ„ 미리 λ©”λͺ¨ν•˜μ—¬ λΉ λœ¨λ¦¬μ§€ μ•Šκ³  λͺ¨λ‘ μ§ˆλ¬Έν•©λ‹ˆλ‹€. (예: “μ·¨λ“μ„ΈλŠ” μ–Όλ§ˆμΈκ°€μš”?”, “λ³΄ν—˜ κ°€μž…μ€ μ–Έμ œ ν•΄μ•Ό ν•˜λ‚˜μš”?”, “곡채 λ§€μž…μ€ ν•„μˆ˜μΈκ°€μš”?”)
  • λ©”λͺ¨ 도ꡬ μ€€λΉ„: μƒλ‹΄μ‚¬μ˜ μ•ˆλ‚΄ 사항(ν•„μˆ˜ μ„œλ₯˜, 수수료, 마감 μ‹œκ°„ λ“±)을 μ¦‰μ‹œ 기둝할 수 μžˆλ„λ‘ 펜과 쒅이λ₯Ό μ€€λΉ„ν•©λ‹ˆλ‹€.
  • μ •μ€‘ν•œ νƒœλ„ μœ μ§€: 민원 μ—…λ¬΄λŠ” λ³΅μž‘ν•œ κ²½μš°κ°€ λ§ŽμœΌλ―€λ‘œ, μ°¨λΆ„ν•˜κ³  μ •μ€‘ν•œ νƒœλ„λ‘œ 상담에 μž„ν•˜λ©΄ λ”μš± μΉœμ ˆν•˜κ³  μ •ν™•ν•œ μ•ˆλ‚΄λ₯Ό 받을 수 μžˆμŠ΅λ‹ˆλ‹€.

6. λ°©λ¬Έ 없이 온라인으둜 ν•΄κ²° κ°€λŠ₯ν•œ μžλ™μ°¨ 등둝 민원 μ•ˆλ‚΄

μ˜μ •λΆ€ μžλ™μ°¨λ“±λ‘μ‚¬μ—…μ†Œμ— 직접 λ°©λ¬Έν•˜μ§€ μ•Šκ³ λ„ 온라인으둜 μ²˜λ¦¬ν•  수 μžˆλŠ” 업무가 λŠ˜μ–΄λ‚˜κ³  μžˆμŠ΅λ‹ˆλ‹€. μ „ν™”λ‘œ 기본적인 사항을 ν™•μΈν•œ ν›„, 온라인 μ²˜λ¦¬κ°€ κ°€λŠ₯ν•˜λ‹€λ©΄ λ”μš± νŽΈλ¦¬ν•©λ‹ˆλ‹€.

  • μžλ™μ°¨λ―Όμ› λŒ€κ΅­λ―Ό 포털 ([www.ecar.go.kr]): 이 ν¬ν„Έμ—μ„œλŠ” λ‹€μŒκ³Ό 같은 업무λ₯Ό μ²˜λ¦¬ν•  수 μžˆμŠ΅λ‹ˆλ‹€.
    • μžλ™μ°¨ 등둝원뢀 쑰회 및 λ°œκΈ‰: μ†Œμœ μž, 검사 이λ ₯, μ €λ‹ΉκΆŒ μ„€μ • μ—¬λΆ€ λ“± μ°¨λŸ‰μ˜ λͺ¨λ“  이λ ₯을 온라인으둜 μ¦‰μ‹œ ν™•μΈν•˜κ³  좜λ ₯ν•  수 μžˆμŠ΅λ‹ˆλ‹€.
    • λ§μ†Œ 사싀 증λͺ…μ„œ λ°œκΈ‰: 폐차 λ˜λŠ” 수좜 λ§μ†Œ ν›„ 증λͺ…μ„œκ°€ ν•„μš”ν•  λ•Œ 온라인으둜 λ°œκΈ‰λ°›μ„ 수 μžˆμŠ΅λ‹ˆλ‹€.
    • λ³€κ²½ 등둝 일뢀 (μ£Όμ†Œ λ³€κ²½ λ“±): 일뢀 κ²½λ―Έν•œ λ³€κ²½ 등둝은 μ˜¨λΌμΈμœΌλ‘œλ„ μ‹ μ²­ κ°€λŠ₯ν•©λ‹ˆλ‹€.
    • μ €λ‹ΉκΆŒ μ„€μ •/ν•΄μ§€ 등둝: κΈˆμœ΅κΈ°κ΄€κ³Ό ν˜‘μ˜ν•˜μ—¬ 온라인으둜 μ €λ‹ΉκΆŒ κ΄€λ ¨ 업무λ₯Ό μ²˜λ¦¬ν•  수 μžˆμŠ΅λ‹ˆλ‹€.

팁: 온라인으둜 업무λ₯Ό μ²˜λ¦¬ν•  λ•ŒλŠ” κ³΅μΈμΈμ¦μ„œ(κ³΅λ™μΈμ¦μ„œ)κ°€ ν•„μˆ˜μ μœΌλ‘œ μš”κ΅¬λ˜λ―€λ‘œ, 미리 μ€€λΉ„ν•΄ 두어야 ν•©λ‹ˆλ‹€. λ˜ν•œ, 업무에 따라 μ „μ‚° λ“±λ‘κΉŒμ§€ 1~2일이 μ†Œμš”λ  수 μžˆμœΌλ―€λ‘œ κΈ‰ν•œ μ—…λ¬΄λŠ” μ „ν™” 확인 ν›„ λ°©λ¬Έν•˜λŠ” 것이 더 λΉ λ₯Ό 수 μžˆμŠ΅λ‹ˆλ‹€.

7. 자주 λ¬»λŠ” 질문 (FAQ)을 ν†΅ν•œ ꢁ금증 ν•΄μ†Œ

Q1: μ˜μ •λΆ€μ‹œ κ±°μ£Όμžκ°€ μ•„λ‹ˆμ–΄λ„ μ˜μ •λΆ€ μžλ™μ°¨λ“±λ‘μ‚¬μ—…μ†Œμ—μ„œ 업무 μ²˜λ¦¬κ°€ κ°€λŠ₯ν•œκ°€μš”?
A1: λ„€, κ°€λŠ₯ν•©λ‹ˆλ‹€. μžλ™μ°¨ 등둝 μ—…λ¬΄λŠ” μ „κ΅­ μ–΄λ””μ„œλ‚˜ μ²˜λ¦¬ν•  수 μžˆμŠ΅λ‹ˆλ‹€. 단, μ·¨λ“μ„ΈλŠ” μ°¨λŸ‰μ˜ μ‚¬μš© λ³Έκ±°μ§€(μ£Όμ†Œμ§€) κ΄€ν•  μ§€μžμ²΄μ— λ‚©λΆ€ν•˜λŠ” 것이 μ›μΉ™μž…λ‹ˆλ‹€. λ”°λΌμ„œ μ˜μ •λΆ€ μ‚¬μ—…μ†Œμ—μ„œ λ“±λ‘ν•˜λ”λΌλ„, 등둝 ν›„ μ„ΈκΈˆμ€ 본인 μ£Όμ†Œμ§€ κ΄€ν• λ‘œ λ‚©λΆ€λ˜κ±°λ‚˜, μ‚¬μ—…μ†Œμ—μ„œ μΌκ΄„μ μœΌλ‘œ μ²˜λ¦¬ν•΄ μ€λ‹ˆλ‹€.

Q2: μžλ™μ°¨ 등둝증 μž¬λ°œκΈ‰λ„ μ „ν™”λ‘œ κ°€λŠ₯ν•œκ°€μš”?
A2: μ•„λ‹ˆμš”, 등둝증 μž¬λ°œκΈ‰μ€ 직접 λ°©λ¬Έ λ˜λŠ” 온라인 ‘μžλ™μ°¨λ―Όμ› λŒ€κ΅­λ―Ό 포털’을 ν†΅ν•΄μ„œλ§Œ κ°€λŠ₯ν•©λ‹ˆλ‹€. 본인 신뢄증과 μˆ˜μˆ˜λ£Œκ°€ ν•„μš”ν•˜λ©°, λŒ€λ¦¬μΈμ΄ λ°©λ¬Έν•  경우 μœ„μž„μž₯κ³Ό μ†Œμœ μžμ˜ 신뢄증 사본이 μΆ”κ°€λ‘œ ν•„μš”ν•©λ‹ˆλ‹€. μ „ν™”λ‘œλŠ” μ ˆμ°¨μ— λŒ€ν•œ μ•ˆλ‚΄λ§Œ 받을 수 μžˆμŠ΅λ‹ˆλ‹€.

Q3: λ°©λ¬Έ μ‹œ μ‹ μš©μΉ΄λ“œ κ²°μ œκ°€ κ°€λŠ₯ν•œκ°€μš”?
A3: λŒ€λΆ€λΆ„μ˜ μ§€μžμ²΄ μžλ™μ°¨λ“±λ‘μ‚¬μ—…μ†Œμ—μ„œλŠ” 취득세, 등둝세 λ“± 각쒅 μ„ΈκΈˆκ³Ό 수수료λ₯Ό μ‹ μš©μΉ΄λ“œ λ˜λŠ” κ³„μ’Œμ΄μ²΄λ‘œ λ‚©λΆ€ν•  수 μžˆλ„λ‘ μ‹œμŠ€ν…œμ΄ κ΅¬μΆ•λ˜μ–΄ μžˆμŠ΅λ‹ˆλ‹€. ν•˜μ§€λ§Œ ν˜Ήμ‹œ λͺ¨λ₯Ό 상황에 λŒ€λΉ„ν•˜μ—¬ ν˜„κΈˆμ΄λ‚˜ μˆ˜ν‘œλ₯Ό μ†Œμ•‘ μ€€λΉ„ν•΄ κ°€λŠ” 것도 μ’‹μŠ΅λ‹ˆλ‹€.

Q4: 등둝증을 λΆ„μ‹€ν–ˆλŠ”λ° μ°¨λŒ€λ²ˆν˜Έλ₯Ό μ–΄λ””μ„œ 확인할 수 μžˆλ‚˜μš”?
A4: κ°€μž₯ μ‰¬μš΄ 방법은 μ°¨λŸ‰ μ•ž 유리창 ν•˜λ‹¨ μš΄μ „μ„ μͺ½μ„ λ³΄κ±°λ‚˜, μš΄μ „μ„ 문을 μ—΄μ—ˆμ„ λ•Œ λ¬Έ μ•ˆμͺ½ 츑면에 λΆ€μ°©λœ μŠ€ν‹°μ»€μ—μ„œ 17자리 영문/숫자 μ‘°ν•©μ˜ μ°¨λŒ€λ²ˆν˜Έλ₯Ό 확인할 수 μžˆμŠ΅λ‹ˆλ‹€.

Q5: 업무 μ²˜λ¦¬κ°€ κ°€μž₯ 덜 λΆλΉ„λŠ” μš”μΌμ΄λ‚˜ μ‹œκ°„λŒ€λŠ” μ–Έμ œμΈκ°€μš”?
A5: 보톡 μ›”μš”μΌ μ˜€μ „κ³Ό κΈˆμš”μΌ μ˜€ν›„λŠ” 민원이 λͺ°λ¦¬λŠ” κ²½ν–₯이 μžˆμŠ΅λ‹ˆλ‹€. μƒλŒ€μ μœΌλ‘œ ν™”μš”μΌ, μˆ˜μš”μΌ, λͺ©μš”μΌμ˜ μ μ‹¬μ‹œκ°„ 직후(μ˜€ν›„ 1μ‹œ~3μ‹œ 사이)κ°€ 비ꡐ적 ν•œμ‚°ν•œ κ²½μš°κ°€ λ§ŽμŠ΅λ‹ˆλ‹€. μ „ν™” 상담 μ‹œ ν˜„μž¬ ν˜Όμž‘λ„λ₯Ό λ¬Έμ˜ν•΄ λ³΄λŠ” 것이 κ°€μž₯ μ •ν™•ν•©λ‹ˆλ‹€.

Leave a Comment

이 ν¬μŠ€νŒ…μ€ 쿠팑 νŒŒνŠΈλ„ˆμŠ€ ν™œλ™μ˜ μΌν™˜μœΌλ‘œ, 이에 λ”°λ₯Έ μΌμ •μ•‘μ˜ 수수료λ₯Ό μ œκ³΅λ°›μŠ΅λ‹ˆλ‹€.