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λΆ€μ‚° μžλ™μ°¨ λ“±λ‘μ‚¬μ—…μ†Œ μ˜μ—…μ‹œκ°„, ν—€λ§€μ§€ μ•Šκ³  ν•œ λ²ˆμ— λλ‚΄λŠ” 맀우 μ‰¬μš΄ 방법!

Table of Contents

🀯 λΆ€μ‚° μžλ™μ°¨ λ“±λ‘μ‚¬μ—…μ†Œ μ˜μ—…μ‹œκ°„, ν—€λ§€μ§€ μ•Šκ³  ν•œ λ²ˆμ— λλ‚΄λŠ” 맀우 μ‰¬μš΄ 방법!

πŸ“ λͺ©μ°¨

  1. λΆ€μ‚° μžλ™μ°¨ λ“±λ‘μ‚¬μ—…μ†Œ? μ •ν™•νžˆ μ–΄λ–€ κ³³μΌκΉŒμš”?
  2. κ°€μž₯ κΆκΈˆν•œ 핡심 정보: λΆ€μ‚° μžλ™μ°¨ λ“±λ‘μ‚¬μ—…μ†Œ μ˜μ—…μ‹œκ°„
    • 2.1. 평일 κΈ°λ³Έ μ˜μ—…μ‹œκ°„: μ˜€μ „κ³Ό μ˜€ν›„
    • 2.2. μ μ‹¬μ‹œκ°„ 운영 μ—¬λΆ€ 및 μ£Όμ˜μ‚¬ν•­
    • 2.3. ν† μš”μΌ, μΌμš”μΌ, 곡휴일 운영 μ—¬λΆ€
  3. ν—·κ°ˆλ¦¬λ©΄ μ•ˆ λΌμš”! λΆ€μ‚°μ˜ 4개 λ“±λ‘μ‚¬μ—…μ†Œ μœ„μΉ˜ 및 κ΄€ν•  ꡬ역
    • 3.1. μ°¨λŸ‰λ“±λ‘μ‚¬μ—…μ†Œ λ³Έμ†Œ (μ—°μ œκ΅¬)
    • 3.2. μ‚¬ν•˜ 좜μž₯μ†Œ
    • 3.3. κΈˆμ • 좜μž₯μ†Œ
    • 3.4. κΈ°μž₯κ΅° 민원봉사싀
  4. μ˜μ—…μ‹œκ°„ 외에 κΌ­ μ•Œμ•„λ‘μ–΄μ•Ό ν•  ‘맀우 μ‰¬μš΄’ λ°©λ¬Έ 팁
    • 4.1. 혼작 μ‹œκ°„λŒ€ ν”Όν•˜κΈ° μ „λž΅
    • 4.2. 처리 업무별 μ†Œμš” μ‹œκ°„ μ˜ˆμƒν•˜κΈ°
    • 4.3. λ°©λ¬Έ μ „ ν•„μˆ˜ μ„œλ₯˜ μ™„λ²½ν•˜κ²Œ μ€€λΉ„ν•˜λŠ” 법
  5. 온라인 민원 μ„œλΉ„μŠ€ ν™œμš©: μ‹œκ°„ μ ˆμ•½μ˜ ‘맀우 μ‰¬μš΄’ λΉ„λ°€

1. λΆ€μ‚° μžλ™μ°¨ λ“±λ‘μ‚¬μ—…μ†Œ? μ •ν™•νžˆ μ–΄λ–€ κ³³μΌκΉŒμš”?

λ°°λ„ˆ2 λ‹Ήκ²¨μ£Όμ„Έμš”!

λΆ€μ‚° μžλ™μ°¨ λ“±λ‘μ‚¬μ—…μ†ŒλŠ” λΆ€μ‚°κ΄‘μ—­μ‹œ λ‚΄μ—μ„œ μžλ™μ°¨μ™€ κ΄€λ ¨λœ λͺ¨λ“  등둝, λ³€κ²½, λ§μ†Œ λ“±μ˜ ν–‰μ • 업무λ₯Ό μ „λ‹΄ν•˜λŠ” κΈ°κ΄€μž…λ‹ˆλ‹€. κ°„λ‹¨νžˆ 말해, μƒˆ μ°¨λ₯Ό μ‚¬κ±°λ‚˜ 쀑고차λ₯Ό λͺ…μ˜ 이전할 λ•Œ, ν˜Ήμ€ μ£Όμ†Œ λ³€κ²½μ΄λ‚˜ 폐차λ₯Ό ν•  λ•Œ λ°˜λ“œμ‹œ λ°©λ¬Έν•˜κ±°λ‚˜ 온라인으둜 업무λ₯Ό μ²˜λ¦¬ν•΄μ•Ό ν•˜λŠ” 핡심 κ΄€κ³΅μ„œμž…λ‹ˆλ‹€. μ°¨λŸ‰ 등둝증 λ°œκΈ‰, 번호판 ꡐ뢀/μž¬κ΅λΆ€, μ €λ‹ΉκΆŒ μ„€μ •/ν•΄μ œ λ“± μžλ™μ°¨ μ†Œμœ μ™€ μš΄ν–‰μ— ν•„μˆ˜μ μΈ λͺ¨λ“  ν–‰μ • μ ˆμ°¨κ°€ 이곳을 톡해 μ΄λ£¨μ–΄μ§‘λ‹ˆλ‹€. λ”°λΌμ„œ μ •ν™•ν•œ μ˜μ—…μ‹œκ°„μ„ μ•„λŠ” 것은 μ‹œκ°„ λ‚­λΉ„λ₯Ό 막고 업무λ₯Ό μ‹ μ†ν•˜κ²Œ μ²˜λ¦¬ν•˜κΈ° μœ„ν•œ ‘맀우 μ‰¬μš΄ 방법’의 첫걸음이라 ν•  수 μžˆμŠ΅λ‹ˆλ‹€. λΆ€μ‚° μ‹œλ―Όμ΄λΌλ©΄ 물둠이고, λΆ€μ‚°μœΌλ‘œ 이사λ₯Ό μ™”κ±°λ‚˜ λΆ€μ‚°μ—μ„œ μ°¨λŸ‰ κ΄€λ ¨ 업무λ₯Ό 봐야 ν•˜λŠ” λͺ¨λ“  λΆ„λ“€μ—κ²Œ μ€‘μš”ν•œ μ •λ³΄μž…λ‹ˆλ‹€.


2. κ°€μž₯ κΆκΈˆν•œ 핡심 정보: λΆ€μ‚° μžλ™μ°¨ λ“±λ‘μ‚¬μ—…μ†Œ μ˜μ—…μ‹œκ°„

2.1. 평일 κΈ°λ³Έ μ˜μ—…μ‹œκ°„: μ˜€μ „κ³Ό μ˜€ν›„

λΆ€μ‚° μžλ™μ°¨ λ“±λ‘μ‚¬μ—…μ†Œμ˜ 평일 κΈ°λ³Έ μ˜μ—…μ‹œκ°„μ€ μ˜€μ „ 9μ‹œλΆ€ν„° μ˜€ν›„ 6μ‹œκΉŒμ§€μž…λ‹ˆλ‹€. μ΄λŠ” κ³΅λ¬΄μ›λ“€μ˜ ν‘œμ€€ κ·Όλ¬΄μ‹œκ°„κ³Ό λ™μΌν•˜λ©°, λŒ€λΆ€λΆ„μ˜ κ΄€κ³΅μ„œμ™€ λ§ˆμ°¬κ°€μ§€λ‘œ μ μš©λ˜λŠ” μ‹œκ°„μž…λ‹ˆλ‹€. μ˜€μ „ 9μ‹œμ— 문을 μ—΄μ–΄ 민원 μ ‘μˆ˜λ₯Ό μ‹œμž‘ν•˜κ³ , μ˜€ν›„ 6μ‹œμ— 민원 μ ‘μˆ˜λ₯Ό λ§ˆκ°ν•˜κ³  업무λ₯Ό μ’…λ£Œν•©λ‹ˆλ‹€. ν•˜μ§€λ§Œ μ—¬κΈ°μ„œ μ€‘μš”ν•œ 점은, 6μ‹œ 정각에 λ„μ°©ν•˜λŠ” 것이 μ•„λ‹ˆλΌ μ΅œμ†Œ 30λΆ„μ—μ„œ 1μ‹œκ°„ μ „μ—λŠ” 도착해야 λ³΅μž‘ν•œ μ„œλ₯˜ μž‘μ—…μ΄λ‚˜ λŒ€κΈ° μ‹œκ°„μ„ 거쳐 6μ‹œ 이전에 업무λ₯Ό μ™„λ£Œν•  수 μžˆλ‹€λŠ” μ‚¬μ‹€μž…λ‹ˆλ‹€. 특히 마감 μ‹œκ°„μ΄ κ°€κΉŒμ›Œμ§ˆμˆ˜λ‘ λ³΅μž‘ν•˜κ³  μ‹œκ°„μ΄ 였래 κ±Έλ¦¬λŠ” 업무(예: μ‹ κ·œ 등둝, λ³΅μž‘ν•œ λͺ…μ˜ 이전)λŠ” 당일 μ²˜λ¦¬κ°€ μ–΄λ €μšΈ 수 μžˆμœΌλ‹ˆ, μ΅œλŒ€ν•œ μ—¬μœ λ₯Ό 두고 λ°©λ¬Έν•˜λŠ” 것이 ‘맀우 μ‰¬μš΄ 방법’μž…λ‹ˆλ‹€.

2.2. μ μ‹¬μ‹œκ°„ 운영 μ—¬λΆ€ 및 μ£Όμ˜μ‚¬ν•­

λŒ€λΆ€λΆ„μ˜ κ΄€κ³΅μ„œλŠ” 12μ‹œλΆ€ν„° 1μ‹œκΉŒμ§€ μ μ‹¬μ‹œκ°„μ„ κ°€μ§‘λ‹ˆλ‹€. λΆ€μ‚° μžλ™μ°¨ λ“±λ‘μ‚¬μ—…μ†Œ μ—­μ‹œ μ •μ˜€(12μ‹œ)λΆ€ν„° μ˜€ν›„ 1μ‹œκΉŒμ§€κ°€ 곡식적인 μ μ‹¬μ‹œκ°„μž…λ‹ˆλ‹€. ν•˜μ§€λ§Œ! λ“±λ‘μ‚¬μ—…μ†ŒλŠ” λ―Όμ›μΈλ“€μ˜ λΆˆνŽΈμ„ μ΅œμ†Œν™”ν•˜κΈ° μœ„ν•΄ μ μ‹¬μ‹œκ°„μ—λ„ κ΅λŒ€ 근무자λ₯Ό λ°°μΉ˜ν•˜μ—¬ 민원 창ꡬλ₯Ό μš΄μ˜ν•©λ‹ˆλ‹€. 즉, 12μ‹œλΆ€ν„° 1μ‹œ 사이에도 업무 μ²˜λ¦¬κ°€ κ°€λŠ₯ν•©λ‹ˆλ‹€. λ‹€λ§Œ, ν‰μ†Œλ³΄λ‹€ μš΄μ˜λ˜λŠ” 창ꡬ μˆ˜κ°€ 쀄어듀기 λ•Œλ¬Έμ— λŒ€κΈ° μ‹œκ°„μ΄ κΈΈμ–΄μ§ˆ 수 μžˆλ‹€λŠ” 점을 염두에 두어야 ν•©λ‹ˆλ‹€. λ”°λΌμ„œ μ μ‹¬μ‹œκ°„μ„ ν”Όν•  수 μžˆλ‹€λ©΄ ν”Όν•˜λŠ” 것이 μ’‹κ³ , λΆ€λ“μ΄ν•˜κ²Œ μ μ‹¬μ‹œκ°„μ— λ°©λ¬Έν•΄μ•Ό ν•œλ‹€λ©΄ λŒ€κΈ° μ‹œκ°„μ΄ κΈΈμ–΄μ§ˆ 수 μžˆλ‹€λŠ” 것을 κ°μ•ˆν•˜κ³  μ„œλ₯˜λ₯Ό 미리 μ™„λ²½ν•˜κ²Œ μ€€λΉ„ν•˜μ—¬ λŒ€κΈ° μ‹œκ°„μ„ μ΅œμ†Œν™”ν•˜λŠ” 것이 ‘맀우 μ‰¬μš΄’ ν˜„λͺ…ν•œ μ „λž΅μž…λ‹ˆλ‹€.

2.3. ν† μš”μΌ, μΌμš”μΌ, 곡휴일 운영 μ—¬λΆ€

λ‹€λ₯Έ 일반적인 κ΄€κ³΅μ„œμ™€ λ§ˆμ°¬κ°€μ§€λ‘œ, λΆ€μ‚° μžλ™μ°¨ λ“±λ‘μ‚¬μ—…μ†ŒλŠ” ν† μš”μΌ, μΌμš”μΌ, 그리고 법정 κ³΅νœ΄μΌμ—λŠ” μš΄μ˜ν•˜μ§€ μ•ŠμŠ΅λ‹ˆλ‹€. μ΄λŠ” λ³Έμ†Œμ™€ λͺ¨λ“  좜μž₯μ†Œμ— λ™μΌν•˜κ²Œ μ μš©λ˜λŠ” μ‚¬ν•­μž…λ‹ˆλ‹€. μžλ™μ°¨ 등둝 μ—…λ¬΄λŠ” 온라인으둜 24μ‹œκ°„ 처리 κ°€λŠ₯ν•œ 일뢀 업무λ₯Ό μ œμ™Έν•˜κ³ λŠ” 기본적으둜 μ‚¬λžŒμ΄ 직접 λŒ€λ©΄ν•˜μ—¬ μ²˜λ¦¬ν•΄μ•Ό ν•˜λŠ” ν–‰μ • μ—…λ¬΄μ΄λ―€λ‘œ 주말 및 κ³΅νœ΄μΌμ€ νœ΄λ¬΄μž…λ‹ˆλ‹€. κΈ‰ν•œ 업무가 μžˆλ‹€λ©΄ λ°˜λ“œμ‹œ 평일 μ˜€μ „ 9μ‹œλΆ€ν„° μ˜€ν›„ 6μ‹œ 사이에 λ°©λ¬Έ κ³„νšμ„ μ„Έμ›Œμ•Ό ν•˜λ©°, 주말을 μ•žλ‘κ³  κΈˆμš”μΌ μ˜€ν›„ 늦게 λ°©λ¬Έν•  경우 당일 μ²˜λ¦¬κ°€ μ–΄λ €μšΈ 수 μžˆμœΌλ‹ˆ μ£Όμ˜κ°€ ν•„μš”ν•©λ‹ˆλ‹€.


3. ν—·κ°ˆλ¦¬λ©΄ μ•ˆ λΌμš”! λΆ€μ‚°μ˜ 4개 λ“±λ‘μ‚¬μ—…μ†Œ μœ„μΉ˜ 및 κ΄€ν•  ꡬ역

λΆ€μ‚°κ΄‘μ—­μ‹œλŠ” λ„“κΈ° λ•Œλ¬Έμ— μ‹œλ―Όλ“€μ˜ 편의λ₯Ό μœ„ν•΄ 4κ³³μ—μ„œ μ°¨λŸ‰ 등둝 업무λ₯Ό μ²˜λ¦¬ν•  수 μžˆλ„λ‘ λΆ„μ‚°λ˜μ–΄ 운영되고 μžˆμŠ΅λ‹ˆλ‹€. μžμ‹ μ˜ μœ„μΉ˜μ—μ„œ κ°€μž₯ κ°€κΉŒμš΄ 곳을 μ°Ύμ•„ λ°©λ¬Έν•˜λŠ” 것이 ‘맀우 μ‰¬μš΄ 방법’μž…λ‹ˆλ‹€.

3.1. μ°¨λŸ‰λ“±λ‘μ‚¬μ—…μ†Œ λ³Έμ†Œ (μ—°μ œκ΅¬)

  • μœ„μΉ˜: λΆ€μ‚°κ΄‘μ—­μ‹œ μ—°μ œκ΅¬μ— 있으며, λΆ€μ‚°μ˜ μ°¨λŸ‰ 등둝 업무λ₯Ό μ΄κ΄„ν•˜λŠ” 핡심 λ³ΈλΆ€μž…λ‹ˆλ‹€.
  • κ΄€ν•  ꡬ역: νŠΉλ³„νžˆ κ΄€ν•  ꡬ역이 μ •ν•΄μ Έ μžˆμ§€ μ•Šμ•„ λΆ€μ‚° μ „μ—­μ˜ λͺ¨λ“  민원인이 μ΄μš©ν•  수 μžˆμ§€λ§Œ, 주둜 λ™λž˜κ΅¬, μ—°μ œκ΅¬, 뢀산진ꡬ, ν•΄μš΄λŒ€κ΅¬ λ“± 동뢀산 μ§€μ—­ 민원인듀이 많이 μ΄μš©ν•©λ‹ˆλ‹€. λŒ€λΆ€λΆ„μ˜ λ³΅μž‘ν•˜κ±°λ‚˜ νŠΉμˆ˜ν•œ μ—…λ¬΄λŠ” λ³Έμ†Œμ—μ„œ μ²˜λ¦¬κ°€ κ°€μž₯ μ›ν™œν•©λ‹ˆλ‹€.

3.2. μ‚¬ν•˜ 좜μž₯μ†Œ

  • μœ„μΉ˜: μ‚¬ν•˜κ΅¬ ν•˜λ‹¨λ™μ— μœ„μΉ˜ν•˜μ—¬ μ„œλΆ€μ‚°κΆŒ λ―Όμ›μΈμ˜ 편의λ₯Ό μ œκ³΅ν•©λ‹ˆλ‹€.
  • κ΄€ν•  ꡬ역: μ‚¬ν•˜κ΅¬, 사상ꡬ, κ°•μ„œκ΅¬, μ˜λ„κ΅¬ λ“± μ„œλΆ€μ‚° 및 μ„œλΆ€κ²½λ‚¨ μ§€μ—­κ³Ό μΈμ ‘ν•œ 민원인듀이 주둜 μ΄μš©ν•©λ‹ˆλ‹€. μƒλŒ€μ μœΌλ‘œ λ³Έμ†Œμ— λΉ„ν•΄ 민원 λŒ€κΈ° μ‹œκ°„μ΄ 짧을 수 μžˆλ‹€λŠ” μž₯점이 μžˆμŠ΅λ‹ˆλ‹€.

3.3. κΈˆμ • 좜μž₯μ†Œ

  • μœ„μΉ˜: κΈˆμ •κ΅¬ 뢀곑동에 μœ„μΉ˜ν•˜μ—¬ λΆλΆ€μ‚°κΆŒ λ―Όμ›μΈμ˜ 접근성을 λ†’μ˜€μŠ΅λ‹ˆλ‹€.
  • κ΄€ν•  ꡬ역: κΈˆμ •κ΅¬, 뢁ꡬ, λ™λž˜κ΅¬ 일뢀, κΈ°μž₯κ΅° 일뢀 λ“± 뢁뢀산 μ§€μ—­ 민원인이 주둜 μ΄μš©ν•˜λ©°, κ²½λΆ€κ³ μ†λ„λ‘œμ™€ κ°€κΉŒμ›Œ μ–‘μ‚° λ“± 인근 μ§€μ—­μ—μ„œλ„ μ ‘κ·Όν•˜κΈ° μš©μ΄ν•©λ‹ˆλ‹€.

3.4. κΈ°μž₯κ΅° 민원봉사싀

  • μœ„μΉ˜: κΈ°μž₯κ΅°μ²­ 내에 μœ„μΉ˜ν•˜κ³  μžˆμ–΄ 접근성이 νŽΈλ¦¬ν•©λ‹ˆλ‹€.
  • κ΄€ν•  ꡬ역: 주둜 κΈ°μž₯κ΅° 주민듀이 μ°¨λŸ‰ 등둝 업무λ₯Ό μ²˜λ¦¬ν•  수 μžˆλ„λ‘ 마련된 κ³³μž…λ‹ˆλ‹€. κΈ°μž₯κ΅° 민원인을 μœ„ν•œ 기본적인 등둝 업무λ₯Ό μ²˜λ¦¬ν•©λ‹ˆλ‹€.

주의: 좜μž₯μ†Œμ™€ 민원봉사싀은 λ³Έμ†Œμ—μ„œ μ²˜λ¦¬ν•˜λŠ” 일뢀 특수 업무(예: νŠΉμˆ˜μ°¨λŸ‰ 등둝, λ³΅μž‘ν•œ 법적 문제 κ΄€λ ¨ 업무)λŠ” μ²˜λ¦¬κ°€ μ œν•œλ  수 μžˆμœΌλ―€λ‘œ, λ³΅μž‘ν•œ 업무라면 λ³Έμ†Œμ— 미리 μ „ν™”λ‘œ λ¬Έμ˜ν•˜κ³  λ°©λ¬Έν•˜λŠ” 것이 μ‹œκ°„ λ‚­λΉ„λ₯Ό λ§‰λŠ” ‘맀우 μ‰¬μš΄ 방법’μž…λ‹ˆλ‹€.


4. μ˜μ—…μ‹œκ°„ 외에 κΌ­ μ•Œμ•„λ‘μ–΄μ•Ό ν•  ‘맀우 μ‰¬μš΄’ λ°©λ¬Έ 팁

4.1. 혼작 μ‹œκ°„λŒ€ ν”Όν•˜κΈ° μ „λž΅

λ“±λ‘μ‚¬μ—…μ†ŒλŠ” μš”μΌλ³„, μ‹œκ°„λŒ€λ³„λ‘œ ν˜Όμž‘λ„κ°€ 크게 λ‹€λ¦…λ‹ˆλ‹€. ‘맀우 μ‰¬μš΄ 방법’은 μ‚¬λžŒμ΄ κ°€μž₯ 적을 λ•Œ λ°©λ¬Έν•˜λŠ” κ²ƒμž…λ‹ˆλ‹€.

  • ν”Όν•΄μ•Ό ν•  μ‹œκ°„: μ›”μš”μΌ 전체, κΈˆμš”μΌ μ˜€ν›„, 그리고 μ˜€μ „ 10μ‹œλΆ€ν„° 11μ‹œ 30λΆ„ 사이와 μ˜€ν›„ 2μ‹œλΆ€ν„° 4μ‹œ 사이가 κ°€μž₯ ν˜Όμž‘ν•©λ‹ˆλ‹€. 특히 μ›”μš”μΌκ³Ό κΈˆμš”μΌμ€ 주말 μ „ν›„λ‘œ 업무가 λͺ°λ € λŒ€κΈ° μ‹œκ°„μ΄ 맀우 κΈΈμ–΄μ§ˆ 수 μžˆμŠ΅λ‹ˆλ‹€.
  • μΆ”μ²œ λ°©λ¬Έ μ‹œκ°„: ν™”μš”μΌ, μˆ˜μš”μΌ, λͺ©μš”μΌμ˜ μ˜€μ „ 9μ‹œ 정각 (개μž₯ 직후) λ˜λŠ” μ˜€ν›„ 4μ‹œ 30λΆ„ 이후 (마감 직전)κ°€ 비ꡐ적 ν•œμ‚°ν•©λ‹ˆλ‹€. 특히 마감 직전 μ‹œκ°„λŒ€λŠ” 방문객이 ν™•μ—°νžˆ μ€„μ–΄λ“œλŠ” κ²½ν–₯이 μžˆμŠ΅λ‹ˆλ‹€.

4.2. 처리 업무별 μ†Œμš” μ‹œκ°„ μ˜ˆμƒν•˜κΈ°

μ—…λ¬΄μ˜ μ’…λ₯˜μ— 따라 μ†Œμš” μ‹œκ°„μ΄ μ²œμ°¨λ§Œλ³„μž…λ‹ˆλ‹€. μ†Œμš” μ‹œκ°„μ„ μ˜ˆμƒν•˜μ—¬ λ°©λ¬Έν•˜λŠ” 것도 ‘맀우 μ‰¬μš΄ 방법’μž…λ‹ˆλ‹€.

업무 ꡬ뢄 μ˜ˆμƒ μ†Œμš” μ‹œκ°„ (λŒ€κΈ° μ‹œκ°„ μ œμ™Έ)
μžλ™μ°¨ 등둝증 μž¬λ°œκΈ‰ 5λΆ„ λ‚΄μ™Έ
번호판 μž¬κ΅λΆ€/봉인 10λΆ„ ~ 20λΆ„
μ£Όμ†Œ λ³€κ²½/μ €λ‹Ή ν•΄μ§€ 10λΆ„ λ‚΄μ™Έ
개인 κ°„ λͺ…μ˜ 이전 20λΆ„ ~ 40λΆ„ (μ„œλ₯˜ λ―ΈλΉ„ μ‹œ 증가)
μ‹ κ·œ 등둝 (μƒˆ μ°¨) 30λΆ„ ~ 1μ‹œκ°„

μ΄λŠ” μˆœμˆ˜ν•˜κ²Œ μ°½κ΅¬μ—μ„œ 업무λ₯Ό μ²˜λ¦¬ν•˜λŠ” μ‹œκ°„μ΄λ©°, λŒ€κΈ° μ‹œκ°„κΉŒμ§€ ν•©ν•˜λ©΄ λͺ…μ˜ μ΄μ „μ΄λ‚˜ μ‹ κ·œ 등둝 같은 λ³΅μž‘ν•œ μ—…λ¬΄λŠ” 총 1μ‹œκ°„ 30λΆ„ 이상 걸릴 수 μžˆμŠ΅λ‹ˆλ‹€. λ”°λΌμ„œ 마감 1μ‹œκ°„ 30λΆ„ μ „μ—λŠ” 도착해야 μ•ˆμ „ν•˜κ²Œ 당일 업무 μ²˜λ¦¬κ°€ κ°€λŠ₯ν•©λ‹ˆλ‹€.

4.3. λ°©λ¬Έ μ „ ν•„μˆ˜ μ„œλ₯˜ μ™„λ²½ν•˜κ²Œ μ€€λΉ„ν•˜λŠ” 법

‘맀우 μ‰¬μš΄ 방법’의 κ°€μž₯ μ€‘μš”ν•œ 핡심은 ‘μ„œλ₯˜ μ™„λ²½ μ€€λΉ„’μž…λ‹ˆλ‹€. μ„œλ₯˜κ°€ ν•˜λ‚˜λΌλ„ λΆ€μ‘±ν•˜λ©΄ λ‹€μ‹œ μ§‘μ΄λ‚˜ μ‚¬λ¬΄μ‹€λ‘œ λŒμ•„κ°€μ•Ό ν•˜λ―€λ‘œ, μ‹œκ°„μ„ 두 배둜 λ‚­λΉ„ν•˜κ²Œ λ©λ‹ˆλ‹€.

  • 신뢄증: 본인 확인을 μœ„ν•œ 신뢄증(주민등둝증, μš΄μ „λ©΄ν—ˆμ¦)은 ν•„μˆ˜μž…λ‹ˆλ‹€.
  • λŒ€λ¦¬μΈ λ°©λ¬Έ μ‹œ: λŒ€λ¦¬μΈ 신뢄증, μœ„μž„μž₯(인감 날인), μœ„μž„μžμ˜ 인감증λͺ…μ„œκ°€ ν•„μš”ν•©λ‹ˆλ‹€.
  • λͺ…μ˜ 이전 μ‹œ: 양도인/μ–‘μˆ˜μΈμ˜ 신뢄증, μžλ™μ°¨λ“±λ‘μ¦, 양도증λͺ…μ„œ(인감 날인), μ–‘λ„μΈμ˜ 인감증λͺ…μ„œ(ν˜Ήμ€ λ³ΈμΈμ„œλͺ…μ‚¬μ‹€ν™•μΈμ„œ) λ“± λ³΅μž‘ν•˜λ―€λ‘œ λ°˜λ“œμ‹œ 사전에 λ“±λ‘μ‚¬μ—…μ†Œ ν™ˆνŽ˜μ΄μ§€λ‚˜ μ „ν™”λ‘œ 확인해야 ν•©λ‹ˆλ‹€.

5. 온라인 민원 μ„œλΉ„μŠ€ ν™œμš©: μ‹œκ°„ μ ˆμ•½μ˜ ‘맀우 μ‰¬μš΄’ λΉ„λ°€

물리적인 λ“±λ‘μ‚¬μ—…μ†Œ μ˜μ—…μ‹œκ°„(평일 9μ‹œ~6μ‹œ)을 μ§€ν‚€κΈ° μ–΄λ ΅λ‹€λ©΄, 온라인 민원 μ„œλΉ„μŠ€λ₯Ό ν™œμš©ν•˜λŠ” 것이 ‘맀우 μ‰¬μš΄’ μ‹œκ°„ μ ˆμ•½μ˜ λΉ„λ°€μž…λ‹ˆλ‹€. κ΅­ν† κ΅ν†΅λΆ€μ—μ„œ μš΄μ˜ν•˜λŠ” μžλ™μ°¨λ―Όμ› λŒ€κ΅­λ―Ό 포털을 μ΄μš©ν•˜λ©΄ μ£Όμ†Œ λ³€κ²½, 등둝 원뢀 λ°œκΈ‰, μ €λ‹ΉκΆŒ μ„€μ •/ν•΄μ œ λ“± 일뢀 업무λ₯Ό 24μ‹œκ°„ μ–Έμ œλ“ μ§€ μ§‘μ—μ„œ μ²˜λ¦¬ν•  수 μžˆμŠ΅λ‹ˆλ‹€. 특히 μ£Όμ†Œ λ³€κ²½μ΄λ‚˜ 등둝증 μž¬λ°œκΈ‰ 같은 κ°„λ‹¨ν•œ μ—…λ¬΄λŠ” 온라인으둜 μ‹ μ²­ν•˜κ³  우편으둜 μˆ˜λ Ήν•  수 μžˆμ–΄ λ°©λ¬Έ 없이 업무λ₯Ό μ™„λ£Œν•  수 μžˆμŠ΅λ‹ˆλ‹€. λ³΅μž‘ν•œ 등둝 업무(μ‹ κ·œ, 이전)λŠ” 아직 방문이 ν•„μˆ˜μ΄μ§€λ§Œ, κ°„λ‹¨ν•œ 민원은 μ˜¨λΌμΈμ„ ν™œμš©ν•˜λŠ” 것이 κ°€μž₯ μŠ€λ§ˆνŠΈν•˜κ³  ‘맀우 μ‰¬μš΄ 방법’μž…λ‹ˆλ‹€. 온라인 μ„œλΉ„μŠ€μ˜ κ°€λŠ₯ μ—¬λΆ€λ₯Ό λ¨Όμ € ν™•μΈν•˜κ³  λ°©λ¬Έν•˜λŠ” 것이 νš¨μœ¨μ μž…λ‹ˆ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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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ν¬μŠ€νŒ…μ€ 쿠팑 νŒŒνŠΈλ„ˆμŠ€ ν™œλ™μ˜ μΌν™˜μœΌλ‘œ, 이에 λ”°λ₯Έ μΌμ •μ•‘μ˜ 수수료λ₯Ό μ œκ³΅λ°›μŠ΅λ‹ˆλ‹€.