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 안 써질 때 10초 만에 해결하는 한영키 전환이 안될때 매우 쉬운 방법
컴퓨터로 중요한 문서 작업을 하거나 메신저로 대화를 나누던 중, 갑자기 한글이 입력되지 않고 영어만 나와서 당황했던 경험은 누구나 한 번쯤 있을 것입니다. 키보드의 한영 키를 아무리 눌러도 반응이 없고, 마우스로 작업표시줄을 클릭해 봐도 요지부동일 때가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복잡한 설정 없이 누구나 즉시 따라 할 수 있는 한영키 전환이 안될때 매우 쉬운 방법들을 단계별로 정리해 드립니다.
목차
- 주소창 클릭을 통한 즉각적인 해결법
- 실행 창을 활용한 ctfmon.exe 수동 실행
- 화상 키보드를 이용한 강제 전환 방식
- 입력기 설정 및 Microsoft 입력기 복구
- 윈도우 작업 표시줄 아이콘 확인 및 언어 팩 점검
주소창 클릭을 통한 즉각적인 해결법
가장 먼저 시도해 볼 수 있는 방법으로, 별도의 프로그램 실행 없이 브라우저만 있다면 가능합니다.
- 웹 브라우저 주소창 활용
- 현재 실행 중인 크롬, 엣지, 웨일 등 브라우저의 상단 주소창을 마우스로 클릭합니다.
- 주소창에 영문이 입력되는 상태에서 한영 키를 한 번 누릅니다.
- 다시 한글이 써지는지 확인한 후 원래 작업하던 창으로 돌아갑니다.
- 윈도우 검색창 활용
- 작업 표시줄 왼쪽에 있는 ‘돋보기’ 아이콘이나 검색창을 클릭합니다.
- 검색란에 아무 글자나 입력한 뒤 한영 키를 눌러 전환을 시도합니다.
- 이 과정에서 입력기 프로세스가 일시적으로 활성화되며 문제가 해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실행 창을 활용한 ctfmon.exe 수동 실행
한영 전환 오류의 가장 대표적인 원인은 한글 입력 프로세스인 ‘ctfmon.exe’가 중지되었기 때문입니다. 이를 수동으로 다시 켜주는 방법입니다.
- 실행 창 열기
- 키보드에서
Windows 로고 키 + R을 동시에 누릅니다.
- 명령어 입력
- 열린 실행 창의 입력란에
ctfmon.exe를 직접 타이핑합니다.
- 확인 버튼 클릭
- 엔터를 누르거나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 눈에 보이는 변화는 없으나 배경에서 프로세스가 실행되므로, 바로 한글 입력을 테스트해 봅니다.
- 파일 위치 직접 찾아가기
- 만약 실행 창에서 작동하지 않는다면 내 PC의
C드라이브 > Windows > System32폴더로 이동합니다. - 해당 폴더 내에서
ctfmon파일을 찾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열기’를 선택합니다.
화상 키보드를 이용한 강제 전환 방식
물리적인 키보드의 한영 키 자체가 고장 났거나 소프트웨어적으로 신호가 전달되지 않을 때 유용합니다.
- 화상 키보드 실행
- 작업 표시줄 검색창에 ‘화상 키보드’를 검색하여 실행합니다.
- 또는
설정 > 접근성 > 키보드 > 화상 키보드 사용을 켭니다.
- 마우스로 한영 키 클릭
- 화면에 나타난 가상 키보드 레이아웃에서 ‘한/영’ 버튼을 마우스로 클릭합니다.
- 가상 키보드에서 전환이 이루어지면 실제 키보드에서도 한글 입력이 가능해집니다.
- 오른쪽 Alt 키 테스트
- 일부 키보드 레이아웃에서는 오른쪽
Alt키가 한영 키의 역할을 대신합니다. 화상 키보드를 통해 이 키가 정상 작동하는지 확인합니다.
입력기 설정 및 Microsoft 입력기 복구
입력기 설정이 꼬여서 발생하는 문제는 윈도우 설정을 통해 초기화하거나 다시 잡아주어야 합니다.
- 언어 설정 진입
시작 > 설정(톱니바퀴 아이콘) > 시간 및 언어 > 언어메뉴로 들어갑니다.
- 기본 설정 언어 확인
- ‘한국어’가 목록에 있는지 확인하고, 클릭하여 ‘옵션’ 버튼을 누릅니다.
- 키보드 추가 및 제거
- 하단의 키보드 항목에서 ‘Microsoft 입력기’가 있는지 확인합니다.
- 만약 다른 입력기가 등록되어 있다면 제거하고 ‘Microsoft 입력기’만 남겨둡니다.
- 이미 설치되어 있다면 제거했다가 다시 추가하는 방식으로 재설정합니다.
- 입력 방법 전환 단축키 확인
장치 > 입력 > 고급 키보드 설정 > 입력 언어 바로 가기 키에서 한영 전환 키가 다르게 설정되어 있지 않은지 체크합니다.
윈도우 작업 표시줄 아이콘 확인 및 언어 팩 점검
시스템 트레이에 있는 ‘A’ 또는 ‘가’ 아이콘의 상태를 확인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입니다.
- 입력기 아이콘 강제 전환
- 작업 표시줄 오른쪽 하단 시계 옆의 ‘A’ 아이콘을 마우스 왼쪽 버튼으로 한 번 클릭합니다.
- 아이콘이 ‘가’로 변하는지 확인합니다. 클릭조차 되지 않는다면 시스템 오류일 확률이 높습니다.
- 언어 팩 재설치
- 한글 언어 팩 자체가 손상되었을 경우 한글 입력이 불가능합니다.
언어 및 지역설정에서 한국어 언어 팩을 삭제한 후 다시 다운로드하여 설치합니다.
- 시작 프로그램 등록
ctfmon.exe가 컴퓨터를 켤 때마다 자동으로 실행되도록 설정합니다.- 작업 관리자(
Ctrl + Shift + Esc)의 ‘시작 앱’ 탭에서 관련 항목이 ‘사용 안 함’으로 되어 있다면 ‘사용’으로 변경합니다.
이와 같은 한영키 전환이 안될때 매우 쉬운 방법들을 차례대로 시도해 본다면 대부분의 경우 재부팅 없이 즉시 한글 입력을 재개할 수 있습니다. 만약 모든 방법을 동원해도 해결되지 않는다면 하드웨어적인 키보드 접촉 불량이나 시스템 파일의 심각한 손상을 의심해 보아야 하므로, 다른 키보드를 연결해 보거나 시스템 복구 지점을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